Phone: 053-767-0920

본당소개

성정하상성당

본당소개

본당 사목방향

OFFICE

본당 사무실

본당미사시간

주일 : 09:00, 11:00, 17:00, 19:30
토요일(특전) : 19:30
월요일 : 09:00
화, 목 : 19:30
수, 금 : 10:00

2021년도 사목방향

 

 

하느님 말씀을 따라 사는 우리 공동체

 

 

우리 교구는 교구 설정 120주년을 바라보면서 향후 10년간 "복음의 기쁨을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말씀친교, 전례, 이웃사랑선교라는 핵심 가치를 매 2년씩 중점적으로 실천하며 살기를 제안하였습니다그 첫 번째 2년 동안(2021-2022)은 "하느님 말씀을 따라"라는 주제로 살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배워야 할 것입니다하느님의 말씀은 글로 기록된 것이 성경입니다그중에서 신약의 복음 말씀이 가장 중요합니다복음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하신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한 처음에 말씀이 계셨다말씀은 하느님이셨다그 말씀은 우리 가운데 사셨다.”(요한 1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신 것입니다이분이 바로 성자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그래서 우리는 하느님의 말씀을 그리스도를 통하여 전해 듣고배우고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마르 1, 15)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를 건설하고 하느님 말씀을 선포하기 위해 제자들을 뽑고양성하고파견하셨습니다그래서 제자 공동체를 만드신 것입니다이것이 최초의 교회 공동체입니다작은 교회즉 소공동체 운동의 기원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소공동체 운동은 사도들의 행적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였다... 그들은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서 열심히 모이고 이 집 저 집에서 빵을 떼어 나누었으며즐겁고 순박한 마음으로 음식을 함께 먹었다.”(사도 2, 42-46) 예수님과 사도들이 세우신 교회 공동체의 본질적인 모습입니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그동안 꽉 닫힌 교회의 문을 활짝 열어 신선한 공기로 바꾸기로 하였습니다공의회는 초대 교회의 정신에 따라 교회를 쇄신하고 현시대에 맞게 적응하는 것’(Aggioramento)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지역 교회(라틴 아메리카 교회)에서 이미 소공동체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소공동체가 교회 구조의 기초이고복음화의 원천이고인간성 구현의 근간이며형제적 관계를 이루는 친교의 장이고자치적인 운영을 하는 교회의 모습임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특히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평신도에 관한 교령을 선포하였습니다평신도는 성직자와 수도자와 함께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소명과 역할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평신도는 세상 안에서세상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주님의 복음을 선포하고 하느님 나라를 확산시켜 나가는 중대한 소명이 있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교구도 제1차 시노드에서 이미 소공동체 운동을 사목의 방향으로 천명하였습니다그러나 후속적인 지원과 추진력이 부족하여 소홀히 하게 되었습니다그래도 몇 개의 본당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나 많이 퇴색되어 버렸습니다.

 

 

이제 우리 교구도 초대 교회의 정신과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정신에 따라 교회를 쇄신(변화)하고 현시대에 맞게 적응하며 운영하려고 합니다그래서 비대해진 교회 공동체를 작은 공동체로 나누어 하느님 말씀을 따라 사는 자치적이고 자발적인 교회 운영을 하려고 합니다소공동체 운동은 자신이 복음화되어 세상을 복음화하는 교회의 가장 기본적인 삶의 모습입니다소공동체 운동은 복음 말씀으로 살고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교회의 본질적인 운동입니다.

 

 

우리 본당도 2021년도에는 하느님 말씀을 따라 사는 작은 교회(소공동체)”가 되기를 바랍니다성경을 가까이하고복음 말씀을 듣고 배우며하느님 말씀을 따라 사는 공동체가 되기를 바랍니다소공동체 모임에 많이 참여하여 복음화 운동에 앞장서주시고천명 공동체를 꼭 이루도록 합시다!

 

 

2021년 대림 첫주일에

성 정하상 본당 배 임 표(세례자 요한신부